순천대학지능기술연구소, 섬지역 안전 지키는 드론 운용 통합체계 개발
‘과학기술 활용 주민공감 현장문제 해결 사업’ 선정으로
섬지역 상시순찰 및 신속 대응이 가능한 치안 드론 운용 통합체계 개발
장민규 기자입력 : 2022. 05. 23(월) 14:23
순천대학지능기술연구소, 섬지역 안전 지키는 드론 운용 통합체계 개발
[시사종합신문 = 장민규 기자] 순천대학교(총장 고영진) 지능기술연구소는 과학기술을 활용하여 지역 주민‧지자체와 과학기술 연구자가 함께 소통하며 지역 현안 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과학기술 활용 주민공감 현장문제 해결 사업’에 최종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행정안전부가 공동 주관하는 사업으로 순천대학교 지능기술연구소 연구팀은 대한항공, 전라남도 테크노파크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섬지역 상시순찰 및 신속 대응이 가능한 치안드론 운용 통합체계 개발’ 기획과제를 수행할 예정이다.
순천대학지능기술연구소, 섬지역 안전 지키는 드론 운용 통합체계 개발
순천대 지능기술연구소는 리빙랩(생활실험실, 시민생활과 연관이 있는 문제 해결 방안을 마련하는 공동체) 활동을 통해 주민 수요를 반영한 기술개발 범위를 확정하였다. 본 과제 취지에 맞게 지역주민, 지자체, 경찰, 기업, 대학교, 연구기관 등 관계자로 구성된 ‘스스로해결단’을 구성하여 전남 섬 지역 실정 및 스스로해결단 요구사항에 맞는 순찰용 드론 활용 기술개발 및 확산에 중점을 두고 있다.

순천대 지능기술연구소 컨소시엄은 2023년 7월까지 기술개발을 진행하고, 2023년 10월까지 고흥군에 위치한 득량도, 상·화하도 3개 섬을 대상으로 입도객 사고예방 순찰, 섬 주변 어망 도난/훼손 방지 순찰 등 현장 실증을 수행할 계획이다.

순천대학교 지능기술연구소 소장 김용규 교수는 “본 사업은 지역 맞춤형 문제해결 지원 사업으로 지역주민과 연구자가 문제정의, 기획 단계부터 기술개발‧적용까지 함께 참여 한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라며, “향후 섬 지역 치안 문제 및 어장 보호에 기여하고, 치안드론 사업화를 통해 관련 산업 부가가치유발, 고용 창출 등 지역 수익 창출이 예상된다.”라고 전했다.

주요기사더보기

인기뉴스

주간 핫뉴스

기사 목록

시사종합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