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농업기술센터, 불용농기계 현장경매 ‘호응’
오승택 기자입력 : 2022. 06. 30(목) 17:16
[시사종합신문 = 오승택 기자] 광주광역시농업기술센터가 농기계임대사업소에서 사용하다 내구연한이 지났거나 노후해 불용결정한 농기계를 관내 농업인에게 현장경매 방식으로 판매해 농가들로부터 호응을 얻었다.

3차에 걸친 이번 현장경매에는 총 139명의 농업인이 참여해 14종 36대의 농기계가 낙찰됐다. 광주시 농업기술센터는 농업 기계화율을 높이고 농가 경영을 개선하기 위해 2013년 농기계임대사업소 용곡분소를 시작으로 현재 용강‧석정분소 등 3곳을 운영하고 있다.

그동안은 불용농기계를 온비드 시스템을 통해 일괄 처리해 전국에서 입찰에 참가하면서 상대적으로 지역 농업인의 낙찰률이 적은 상황이었다.

이에, 시 농업기술센터는 지역 농업인의 현장경매 요구에 따라 지역 농업인에게 우선 매입 기회를 제공해 농업기계 구입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현장 매각에 나서게 됐다.

김시라 소장은 “불용 농기계 매각이 농업경영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 농업인의 편익을 위한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 농업기술센터는 하반기에 시민을 대상으로 임대료 반액 감면을 계속 시행하고 개인은 물론, 단체에도 임대·장기임대를 실시하는 등 더욱 저렴하고 효율적으로 농기계를 사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했다. <
주요기사더보기

인기뉴스

주간 핫뉴스

기사 목록

시사종합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