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강관리협회, 보건의료.기생충관리 학술연구지원과제 5편 선정
각 연구당 3,000만원~ 5,000만원 지원. 1년간 연구 진행
오승택 기자입력 : 2022. 09. 27(화) 21:31
[시사종합신문 = 오승택 기자] 한국건강관리협회(회장 김인원, 이하 “건협”)가 학술연구분야의 활성화와 보건의료 및 감염병관리 전문분야에 대한 연구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학술연구지원과제 총 5편(보건의료분야 3편, 기생충관리분야 2편)을 선정하여 지원한다.

건협은 지난 상반기(3~4월, 7월) 2회에 걸쳐 ‘2022년도 한국건강관리협회 학술연구지원과제 공모’를 진행했다. 이후 연구과제는 건협 내부 위원회인 메디체크 연구위원회에서 심의·선정했다.

선정된 과제는 △국가암검진에서 유방 인공지능 판독보조 시스템 도입의 효과평가: 소환율(recall rate) 중심으로(전재관,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 대학교 암관리학과) △혈뇨환자에서 방광암 조기진단을 위한 소변 세포유리 DNA 분석 시스템 구축 및 임상적 유용성 평가(소민경, 이대목동병원 진단검사의학과) △건강검진 CT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한 근감소증, 근지방증, 비만자동측정 프로세스 구축 및 표준결과보고서 개발(김경원, 울산대학교 의학과) △반려동물 보호자 맞춤형 검진 서비스 개발을 위한 인수공통기생충 감염실태 조사연구(서민구, 경북대학교 수의과대학) △흡충류 구충제 개발 및 기생기전 규명을 위한 초소형모델동물 오믹스 패턴분석(유원기, 경상국립대학교 의과대학)이다.

올해 선정된 연구과제에 지원되는 연구비는 편당 3,000만원-5,000만원으로, 총 1억 9천만원을 지원한다. 연구과제 수행기관은 연구계획에 따라 1년간 해당 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건협 김인원 회장은 “이번 선정된 연구의 결과를 활용하여 국민보건향상 및 증진에 앞장서겠다며, 앞으로도 인류의 건강과 복지향상에 기여하는 연구자들에게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건강관리협회은 학술연구의 활성화와 보건의료 전문분야의 연구 기반 강화를 위해 매년 연구자 및 연구기관에 학술연구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2003부터 올해까지 총 67건의 연구과제에 약 13억여원의 연구비를 지원했으며, 그간의 연구과제들을 통해 국내·외 학술논문을 활발히 발표하고 있다.
주요기사더보기

인기뉴스

주간 핫뉴스

기사 목록

시사종합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