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교육청, 초등교원 대상 ‘한 학기 한 권 읽기’ 직무연수 실시
독서교육 활성화 본격 시동
오승택 기자입력 : 2023. 01. 31(화) 15:31
전라남도교육청, 초등교원 대상 ‘한 학기 한 권 읽기’ 직무연수 실시
[시사종합신문 = 오승택 기자] 독서를 통한 ‘공부하는 학교’ 실현을 천명한 전라남도교육청이 교사들의 독서교육 역량 강화에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전라남도교육청은 1월 31일(화) 나주스페이스 코웍에서 초등교원 100여 명을 대상으로 한 학기 한 권 읽기 직무연수를 운영했다.

전남교육청은 지난 1월 10일 김대중 교육감의 신년 기자회견에서 전남교육 대전환의 실질적 원년인 올해 독서를 통해 공부하는 학교를 실현하기 위해 독서교육을 활성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그 일환이며, 교육과정과 연계한 한 학기 한 권 읽기 수업 내실화 지원 방안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연수는 독서교육 활성화 방안 가운데 하나인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위한 수업 설계, 교수․학습 활동 선정, 교사 발문 및 과정중심 평가 문항 만들기, 활동지 구성 등 실습형으로 이뤄졌다. 연수에 참석한 한 교사는 “실습형으로 구성된 이번 연수로 학생들에게 책을 깊게 읽는 경험을 줄 수 있겠다.”며 “학생들이 한 권의 책을 완독하는 기쁨을 맛볼 수 있도록 교육과정과 연계한 특색있는 독서교육을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김대중 교육감은 “책 읽는 전남교□ 육을 만들어 학생들이 독서를 통해 자신의 미래를 고민하고 토론하는 습관을 갖게 하겠다.”면서 “독서기반 수업 강화를 위한 교원 역량강화 연수 및 지원자료 개발 등 행·재정적 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남교육청은 독서인문교육 활성화 비전을 완성하기 위해 독서교육 전담팀을 신설해 운영하며, 교육과정 속에서 독서교육이 이뤄지도록 다양한 수업 지원자료를 개발·보급하고 각급 학교에 특화된 독서교육프로그램을 지원할 예정이다.
주요기사더보기

인기뉴스

주간 핫뉴스

기사 목록

시사종합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