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시민권익위원회 외부 위원 공개모집
열린 시정, 참여 행정’ 시민권익 보호, 불편·고충 민원 등 해결 방안 모색
4월 5일까지 시청 방문·우편·이메일 등 신청서 접수
유동국 기자입력 : 2023. 03. 20(월) 16:02
나주시
[시사종합신문 = 유동국 기자] 나주시가 민선 8기 시민 중심의 참여 행정 구현을 위해 새로운 민·관 소통 창구를 만든다.

나주시(시장 윤병태)는 민선 8기 공약사항인 ‘나주시 시민권익위원회’에 참여할 외부 위원을 21일부터 오는 4월 5일까지 공개 모집한다고 20일 밝혔다.

시민권익위원회는 시민의 권익 보호와 불편·고충 사항 등에 대한 토론, 심의·의결을 거쳐 실질적인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민·관 협력 기구로 설치된다. 위원회는 ‘주민숙원사업 및 다수인 민원’, ‘시민권익 보호를 위한 주요 정책’, ‘고충 민원’, ‘갈등관리 대상 사업’ 등에 대한 검토·조정, 의견수렴, 시정 권고, 공론화 주관 기능을 갖는다.

산하 2개 분과(행정복지, 경제환경)를 구성할 계획으로 시민 제안·불편사항에 대한 개선은 물론 정책화를 통해 실질적인 참여 민주주의를 구현한다는 방침이다. 외부 위원은 행정, 사회복지, 농업, 도시, 환경, 건설, 건축 등 분야별 전문적인 식견과 경험이 풍부하거나 자격을 갖춘 사람, 관련 업무 종사자를 비롯해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위원 활동을 희망하는 시민은 시청 누리집에 게시된 신청서류를 작성, 시청사 감사실(본관 3층)으로 방문 접수하면 된다. 접수는 이메일(jiwfa98@korea.kr) 또는 우편(나주시 시청길 22 감사실), 팩스(061-339-2806)로도 가능하다.

위원 임기는 위촉일로부터 2년으로 1회 연임할 수 있다. 나주시는 시정 분야별 전문성과 지역, 성별 등을 안배해 4월 중순경 외부 위원을 최종 선정, 개별 통보할 예정이다.

한편, 나주시 관계자는 “위원회 활동은 토론과 공감을 통해 사회 갈등, 민원 해결의 주체로 시민이 참여함으로서 실질적인 시민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는데 중점을 뒀다”며 “시민 중심 열린 시정과 참여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시민권익위원회 구성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주요기사더보기

인기뉴스

주간 핫뉴스

기사 목록

시사종합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