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공·사립작은도서관 운영자 벤치마킹 실시
우수사례를 통한 역량강화·운영 활성화 기대
오승택 기자입력 : 2023. 06. 08(목) 11:34
[시사종합신문 = 오승택 기자] 익산시 공·사립작은도서관 운영자 등 40여명은 8일 전라남도 구례군 내에 소재한 특색있는 작은도서관 견학을 실시했다.

이번 벤치마킹은 타 도서관의 운영 노하우를 공유하고 체험함으로써 작은도서관만의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오전에는 청소년 특화 작은도서관으로 운영 중인‘ 홍당무 작은도서관’을 방문해 차별화된 청소년 특화 서비스와 독서문화 소외계층(다문화 가정, 발달장애 청소년)을 위한 다채로운 프로그램 운영사례에 대해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구례읍 시장 내에 위치한 ‘산보고책보고 작은도서관’을 견학하고 지역마을 문화·공유공간(토론·전시·공유부엌, 각종 소모임 등)으로 활용과 자발적인 주민 참여 도서관 운영 사례를 살펴봤다.

작은도서관 참여자는“이색적인 작은도서관 사례를 직접 보고 공유하면서 우리시 작은도서관에서 적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한편, 익산시 관계자는 “벤치마킹을 통해 운영자 간의 정보 교류가 적극적으로 이뤄져 작은도서관 서비스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작은도서관이 지역 주민들에게 가장 가까운 독서 쉼터가 될 수 있도록 활성화 방안을 꾸준히 모색할 것”이라고 전했다.



주요기사더보기

인기뉴스

주간 핫뉴스

기사 목록

시사종합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